홈 이동
온라인
자격증취득 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 필기 - 소프트웨어설계

정보처리기사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국가자격시험입니다.
본 과정을 수강함으로써 정보처리기사 필기 시험 5개 과목 중 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에 관한 내용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강사
신경진
차시 수
77차시(44시간 10분)
학습기간
신청일로부터 60일간
수료기준
60%이상이수
난이도
초급

학습 목차

  1. 1 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 출제 경향 861
  2. 2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폭포수 모형, 프로토타입 모형, 나선형 모형, 애자일 모형 127
  3. 3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기출 문제 풀이 54
  4. 4 스크럼 기법, 스크럼 구성원, 역할, 스크럼 개발 프로세스 55
  5. 5 XP(eXtreme Programming)개념, 목적, 핵심가치, XP개발 프로세스, 실천 방법 52
  6. 6 스크럼 기법, XP 기출 문제 풀이 36
  7. 7 현행 시스템 파악, 파악 순서, 시스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네트워크 38
  8. 8 개발 기술환경 파악의 개념, OS, DBMS, WAS, 오픈 소스의 개념, 종류, 고려사항 29
  9. 9 현행 시스템 파악, 개발 기술 환경 파악 기출 문제 풀이 33
  10. 10 요구사항 정의, 개념, 특징, 유형, 개발 프로세스, 요구공학, 요구사항 도출 개념 및 기법 29
  11. 11 요구사항 분석, 명세, 정형 명세, 비정형 명세기법, 요구사항 확인, 형상 관리 34
  12. 12 요구사항 정의, 유형, 개발 프로세스, 도출, 분석, 명세, 검증 기출문제 풀이 25
  13. 13 요구사항 분석의 개념, 특징, 도구의 종류, 구조적 분석 기법, 자료 흐름도, 자료 사전 26
  14. 14 요구사항 분석 기출 문제 풀이 26
  15. 15 요구사항 분석(CASE와 HIPO)설명 및 기출문제 풀이 26
  16. 16 UML개념, 특징, 구성요소, 사물 개념, 종류, 특징, 관계의 개념, 종류, 연관, 집합 관계 25
  17. 17 포함, 일반화, 의존, 실체화 관계, 다이어그램의 개념, 구조적, 행위 다이어그램 종류, 스테레오 타입 27
  18. 18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기출문제 풀이 22
  19. 19 주요 UML다이어그램(유스케이스, 클래스, 순차 다이어그램의 개념, 특징, 구성요소) 26
  20. 20 주요 UML다이어그램 기출문제 풀이 29
  21. 21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념, 특징, 구분, 모바일 제스쳐, 기본 원칙, 설계 지침, 기능 24
  22. 22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출문제 풀이 19
  23. 23 UI 표준 및 지침의 개념, 웹의 3요소, 고려사항, 네비게이션 개념, 요소, 전자정부 웹 표준 19
  24. 24 UI 표준 및 지침 출제 예상 문제 풀이 16
  25. 25 UI 요구사항 확인 개념, 순서, 목표 정의, 활동 사항, 요구사항 작성, 요소확인, 정황 시나리오 16
  26. 26 UI 요구사항 확인 출제 예상 문제 풀이 13
  27. 27 UI 설계 도구 5가지, 와이어프레임, 목업, 스토리보드, 프로토타입, 유스케이스 도구의 설명 및 툴의종류 12
  28. 28 UI 설계 도구 기출 및 출제 예상 문제 풀이 13
  29. 29 품질 요구사항의 개념, ISO,IEC 9126의 특성 6가지와 상세 품질 요구사항, 25010, 12119, 14598의 내용 12
  30. 30 품질 요구 사항 기출 및 출제 예상 문제 풀이 12
  31. 31 UI 프로토타입 제작 및 검토, 개념, 프로토타이핑, 장단점, 종류, 고려사항, 제작단계 9
  32. 32 UI 프로토타입 제작 및 검토 출제 예상 문제 풀이 13
  33. 33 UI 설계서 작성 개요, 표지, 개정이력, 요구사항 정의서, 시스템 구조, 사이트맵, 프로세스 정의서,화면설계 12
  34. 34 UI 설계서 작성 출제 예상 문제 풀이 12
  35. 35 UI 유용성 평가의 개념, 내용, 출제 예상 문제 풀이 12
  36. 36 UI 상세 설계 개요, UI 시나리오 문서 작성 원칙, 일반 규칙, UI 요소 종류, 요건, 기대효과 10
  37. 37 UI 상세 설계 기출 및 출제 예상 문제 풀이 8
  38. 38 HCI, UX, 감성공학의 개념 및 내용, 출제 예상 문제 풀이 9
  39. 39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설계 개념과 원리, 목적, 모듈화의 개념과 장점 11
  40. 40 추상화 개념, 장점, 유형, 단계적 분해, 정보은닉 개념, 장점, 아키텍처의 품질 속성 3가지 측면 12
  41. 41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 과정 5가지의 순서와 개념, 시스템 타입, 협약에 의한 설계 11
  42. 42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기출 및 출제 예상 문제 풀이 17
  43. 43 아키텍처 패턴의 개요 및 특징, 패턴 종류, 레이어 패턴, 클라이언트 서버 패턴 개념과 특징, 동기화 11
  44. 44 파이프-필터 패턴의 개념 특징, 버퍼링, 오버헤드, 모델-뷰-컨트롤러 패턴(MVC)의 개념과 역할, 기타패턴 11
  45. 45 아키텍처 패턴 기출 및 출제 예상 문제 풀이 15
  46. 46 객체 지향의 개념, 특징, 구성요소, 객체의 개념, 데이터, 함수, 특성 20
  47. 47 객체의 추가적 특성, 클래스의 개념과 특징, 명칭, 인스턴스와 객체, 캡슐화의 개념과 특징 16
  48. 48 상속의 개념과 특징, 다중 상속의 문제점, 다형성, 오버로딩, 오버라이딩의 개념, 연관성 개념 및 종류 18
  49. 49 객체 지향(Object-Oriented)의 기출 문제 풀이 17
  50. 50 객체지향 분석의 개념, 목적, 분석 방법록 5가지, 럼바우 분석기법 개념, 순서, 설계 원칙 5가지 11
  51. 51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기출 문제 풀이 8
  52. 52 모듈의 개요, 특징, 결합도의 개념, 자료, 스탬프, 제어, 외부, 공통, 내용 결합도의 개념 9
  53. 53 응집도의 개념, 종류, 순서, 기능적, 순차적, 교환, 절차적, 시간적, 논리적, 우연적 응집도 개념,팬인, 팬아웃, N-S차트 8
  54. 54 모듈 기출 문제 풀이 8
  55. 55 공통 모듈의 개념, 명세 기법 5가지, 재사용의 개념 규모에 따른 분류, 효과적인 모둘 설계 방안 8
  56. 56 공통 모듈 기출 및 출제 예상 문제 풀이 8
  57. 57 코드의 개념, 주요 기능 5가지, 6개의 코드 종류, 코드의 부여 체계 8
  58. 58 코드 기출 및 출제 예상 문제 풀이 9
  59. 59 디자인 패턴의 개념, 특징, 아키텍쳐 패턴과 비교, 디자인 패턴 장단점, 생성패턴 5가지 8
  60. 60 구조 패턴 7가지, 행위 패턴 11가지의 개념과 역할 6
  61. 61 디자인 패턴 기출 문제 및 출제 예상 문제 풀이 6
  62. 62 시스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구성, 분석, 요구사항 분석 절차 7
  63. 63 시스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분석 출제 예상 문제 풀이 6
  64. 64 요구사항 검증, 검토 계획 수립, 검토 및 오류 수정, 베이스 라인 설정, 요구사항 검증방법, 항목, 정형기술 검토 6
  65. 65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검증 기출 문제 및 출제 예상 문제 풀이 7
  66. 66 개발 시스템 식별, 내, 외부 시스템 식별, 환경 및 관리 주체 식별, 네트워크 연결 정보 식별, 인터페이스 식별 9
  67. 67 인터페이스 시스템 식별 출제 예상 문제 풀이 6
  68. 68 송,수신 데이터 식별, 식별 대상 데이터, 정보흐름 식별 7
  69. 69 송,수신 데이터 식별 출제 예상 문제 풀이 6
  70. 70 인터페이스 방법 명세화의 개념, 시스템 연계 기술, 인터페이스 통신 유형, 처리 유형, 발생 주기, 송, 수신 방법 명세화 7
  71. 71 송, 수신 데이터 명세화, 오류 식별 및 처리 방안 명세화, 연계 매커니즘, 오류 코드 명명 규칙 7
  72. 72 인터페이스 방법 명세화 기출 및 출제 예상 문제 풀이 7
  73. 73 시스템 인터페이스 설계서의 개념, 시스템 인터페이스 목록, 시스템 인터페이스 정의서 8
  74. 74 시스템 인터페이스 설계서 작성 출제 예상 문제 풀이 6
  75. 75 미들웨어(Middleware)의 개념, 특징, 종류, DB, RPC, MOM, TP-Monitor의 역할과 종류 9
  76. 76 ORB, WAS의 역할과 종류, 코바, 세션, 미션-크리티컬, EJB개념, 미들웨어 솔루션 식별, 명세서 11
  77. 77 미들웨어 솔루션 명세 기출 및 출제 예상 문제 풀이 11

수강안내

수강안내
학습방법 온라인
학습기간 신청일로부터 60일간
난이도 초급
수료기준 60%이상수료
유의사항
  • -비회원 또는 수강신청 없이 학습 진행시 '학습이력 저장 및 수료증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 -'수료증'은 가입 시 입력하신 이름으로 표시되며 '개명, 명백한 오타' 이외의 사유로 이름 변경은 어렵습니다.

강사 소개

신경진 강사
경력
'[경력]
- 현)대구 중앙직업전문학교 교사
- 다옴직업전문학교
- 영진전문대학 외래교수
- LG전자 OLED사업부 전산담당
- (주)아이티고 이러닝 강사

수강평

전체 강의 만족도 (전체 수강평 0개)

수강평은 회원만 작성 가능해요.

로그인 하기